본문 바로가기
IT관련/ESP32

[ESP32] LCD Nixie module #2

by TODORO 2019. 11. 18.

Smart home system에 사용할 controller로 ESP32를 정하고 준비중입니다.

이전번에는 I2C 방식의 OLED에 한글 출력루틴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I2C는 SPI에 비해 속도가 많이 느린것 같습니다.

ESP32의 I2C 드라이버가 별로 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대용량 고속데이터가 필요한 부분에는 I2C는 가급적 쓰지않고 SPI방식을 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오늘은 저번에 소개한 LCD Nixie 2번째 디자인을 모델링 해보았습니다.

LCD를 6개 쓰는 것은 조금 오버 인것 같아 3개를 사용하고 각각에 시, 분, 초

혹은 년,월,일 등으로 메세지를 표현하기로 하고 가로로 배치 했습니다.


LCD를 이런식으로 3개 배치를 하려고 합니다.


전체 구조 입니다.

전면 커버, 투명 폴리카보네이트 LCD보호커버, TFT LCD, 메인바디, 뒷면 바디, 뒷면커버

이런 형태로 모델링 했습니다.

전면 커버와 뒷면바디 재질이 메이플 커리로 되어 무늬가 좀 심하게 표현이 되었네요.

얼룩이 아니라 메이플 커리는 이런 무늬를 가지고 있답니다. ^^

CNC로 가공을 할것이므로 너무 두꺼우면 가공이 조금 힘들어 지고 두꺼운 나무는 구하기도 힘들어

10~20T 정도면 괜찮을 것 같아 10t와 15T로 부재를 선정 했습니다.

전 후면 재질로 메이플 커리를 적용한 랜더링 입니다.

메이플은 표면이 아주 깔끔 합니다.

커리 랜더링 이미지 퀄리티는 그리 좋아 보이잘 않네요 ^^..

상하 공간을 다르게 했더니 별로인것 같네요.

하단에 글씨를 넣으려고 하단만 넓게했더니 균형이 깨졌네요.

나무는 무늬가 같은 것이 없지만 무늬를 잘 골라 만들면 또한 아주 환상정인 결과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재질로 에쉬를 적용한 랜더링 입니다.

무난한 나무무늬입니다.

마사결(결이 직선으로 고른무늬)이 깔끔할 것 같습니다.

평상시에는 시계로 사용하다가 각종 메세지 표시기로도 사용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TFT LCD 이므로 이미지표시나 문자표시가 가능하므로 용도는 다양 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전면 테두리 문자는 레이저로 각인하는 것으로 디자인 했습니다.

레이저는 진한색 밖에 각인이 안되므로 부재를 밝은색을 써야 한다는 점이 제약조건이네요.

사무실 윗층에 인쇄집이 있던데 나무에도 인쇄가 된다는데 한번 찾아가서 문의해 봐야 겠습니다.

월넛을 사용하면 이부분이 밝은 색이어야 하는데 레이저각인은 사용이 불가능해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위아래 여백 균형이 영 거슬리네여.

내일 수정해 보아야 겠습니다.

[PS : 비율을 조금 수정해 보았습니다.]




윗쪽 여백을 조금 넓혀서 아래와 균형을 맞추어주니 훨씬 더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 제작하기전에 이렇게 모델링해서 얼추 가다듬고 제작하면 많은 시행 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CD라 이미지만 바꾸면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능할 지 모르지만 하이그로스 코팅이 되면 이런 느낌도 가능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간 부분은 우드로 전후면은 이렇게 하이그로시 코팅을 하면 나름 모던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마호가니 느낌도 좋은 것 같습니다.








랜더링 퀄리티를 최고로 높여 보았습니다.

데탑 빵빵한 그래픽 카드가 그립습니다.

너무 오래 걸리네요.



제가 좋아하는 폰트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4각 도트와 각지고 직선인 숫자 폰트입니다.

렌더링 실력이 미천해서 표현이 많이 부족하게 되었네요.

분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Fusion 360 이번에 라이센스 업데이트 하고나서 이상하게 크라우드 랜더링 CREDIT이 전혀 없어져버려서

랜더링을 로컬에서만 하고 있어서 너무 불편하네요.

구매를 해야 하는 것인지....

시간내서 한번 직접 만들어 봐야 겠습니다.


'IT관련 > ESP32'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P32] I2C OLED 한글출력  (0) 2019.11.14
[ESP32] SPIFFS 를 사용한 WebServer  (0) 2019.11.13
[ESP32] LCD Nixie module #1  (0) 2019.11.13
[ESP32] JPG Image 출력 시험  (0) 2019.11.13
[ESP32] LCD 드라이버 선택(TFT_eSPI)  (0) 2019.11.09

댓글